2Q 독서로그

뭘 읽었는지 거의 잊어가고 있어서 겸사겸사..

1.
슬랙

반기 최고의 책. 짧게 이야기를 남겼지만 생각해 볼 만한 부분이 많은 것 같입니다. 개발자일 때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고, 관리자가 되면 놀고 있는 꼴을 못보는 사람은 꼭 봐야할 것입니다. 훌륭한 개발자는 lazy-bone 이라고 하지 않던가.. 거기서 lazy를 빼면 더 훌륭해질 것인가. 아니면 평범해질 것인가.

2.
8번째 습관

사실 2Q 초반에 다 읽었습니다. 1Q 독서로그에 남기는 것이 옳겠지만.. 책 제목은 from effectiveness to greatness, the 8th habit 이죠. 우리나라는 성공지향적인지라.. “성공하는 사람들의”라고 번역이 되어 있지만요.. 좋은 책입니다.

3.
후불제 민주주의

개인적으로는 참 괜찮았던 책. 통치자의 선의에 의한 민주주의가 얼마나 빠르게 붕괴될수 있는지.. 그것을 막기 위해서 시민들의 생각이 얼마나 민주적이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통찰과 더불어 초기에 이 나라의 헌법을 만든 사람들이 실제이든 단순한 이상이던지간에 가지고 있던 세상에 대한 생각이 드는 책.

4.
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

그림에 대하여 흥미는 있지만, 잘 몰라서 사서 본책. 이 책 말고 화집을 하나 사서 보기도 했는데 화집은 너무 보여주는 정보가 적고.. 이 책은  음.. 사실 수필에 가깝더라. 그래서 잘 팔리는 책인가.

5.
심야식당1 – 4

같은 회사의 분이 산것을 틈날때 마다 보다보니 다 봤네.. 소소한 이야기

6.
스탠드 1- 6

스트븐 킹의 명작이라는 말에 혹~ 해서 봤는데 참.. 길긴 기네요. 순식간에 볼 수 있는 책이면서도 성경의 일부가 생각나게 하는.. 새로운 시대의 묵시록이라는 해설이 있던데.. 그런거 같기도 하고.

7.
청춘의 독서

슬프게도 나의 청춘 시절에는 이 책에 나온 책 중에 달랑 2권 밖에 읽어보지 못했더라는.. 사실 책 요약과 거기에서 받은 느낌을 차분히 정리한 책인데, 그 자체로 명작이다.

8.
거침없는 한국축구

네이트(맞나?)에서 가끔 애정어린 독설을 풀어놓는 대머리 아저씨 존 듀어든의 칼럼 모음. 일종의 카르텔이 형성되어 있는 축구/언론의 관계를 보았을 때 그의 독설이야 말로 중요하다.

9.
프로젝트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

사놓고 조금씩 보다가 슬랙 이후에 후닥닥 보게된 책. 지금까지 중간 중간에 remind하듯이 들춰보고 있는 책. 결국은 실행의 힘이 아닐까.

5 thoughts on “2Q 독서로그

  1. 또 오랫만에 댓글을 남기는군요. 사실 한국을 다녀왔습니다. 너무 갑작스럽게 다녀온지라 죄송스럽게도 연락을 못드렸습니다. 회사에서 비자관련 서류를 준비해주길 기다리고 있었는데 금요일날 갑자기 당장 떠라 그러는 바람에 바로 짐싸서 다녀왔습니다. ^^; 아무래도 평일에는 바쁘실 것 같아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슬랙을 읽었는데 정말 여러가지로 공감이 되더군요. 계속 엔지니어를 할지 언젠가는 관리자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잊어버리지 말아야겠습니다.

    1. 앗~! 들렀을때 연락하지 🙂
      나중에 오면 연락하고..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개발자의 입장에서도 “항상 죽도록 일해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약간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은 결과를 나타낸다는 말도 되겠지.. 물론, 가끔은 죽도록 달려야 할 때도 있지만..

  2. 제가 본 책은 청춘의 독서 밖에 없네요 ^^;
    저역시도 추천책의 목록중에 극히 일부만 읽었더랬죠.

    슬랙은 요기서 추천받아서 살짝 읽어봤는데..저에겐 아직 크게 와닿는 부분이 없네요..
    너무 overview 형식으로 읽어서 그런지^^; 시간내서 다시 읽어봐야 겠어요

    그나저나 오랫만에 포스팅이시네요. 열심히 살고 계시는듯 합니다.

    1.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지요. 🙂
      요즘엔 한살이라도 젊을때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 (늙어가는 것인가.)

  3. 형의 글보고 슬랙을 읽고 있어요. 올 초에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라는 책과 함께… 2010년이 되면서 가치관이 변화는 계기가 될것 같아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