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나 Quad나..

프로세서 하는 사람으로 할 소리는 아닌듯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선 dual core 2개를 MCP하던, true quad core나 밥 적게 먹고, 일 잘하는 프로세서가 좋은 프로세서입니다.


예전에 포스팅에서 적은 적도 있지만, Intel의 전략은 일견 영악한 구석이 없잖아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 그런 걸 따질 필요도 없으니, AMD가 굳이 “우린 true quad”라고 이야기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true quad의 장점을 보이면 되는 것이겠지요. 여기서는 잠깐 Quad core가 2×2보다 좋을 것 같은 부분을 짚어 보면,



  • processor 간의 bandwidth가 아무래도 PAD의 제약을 받고 있는 2×2전략보다는 높을 것이고,
  • PAD간에 소모되는 전력도 무시할 수 없을테니, 전력 소모도 적겠습니다. (그리, 크지는 않겠습니다만..)

장점만 있는건 아니니, 단점은



  • area가 그만큼 커진다는 말이니 아무래도 수율에 문제가 존재하겠고, 이는 단가 싸움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2×2전략도 pad의 크기를 고려하면 마냥 행복한 전략은 아닙니다만..

같은 코어를 집적한다면 2×2보다 quad가 좋을 것이라고(가격은 둘째 치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뭐라 말할 수 없는 것이 intel과 AMD의 microarchitecture가 다르니 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발표된 barcelona자료에서는 몇 가지 장점(특히 대역폭에서)이 보이지만, 이것이 실제 performance로 연결될지는 좀 의문입니다. core당 1MB내지는 2MB의 L2 cache를 내장하고 나면, L2 이후의 traffic은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


결론은 시장 출시후에 나오겠지요

One thought on “2×2나 Quad나..

  1.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AMD의 “진짜” 마케팅은 문제가 있죠.
    설령 AMD가 주장하는 소위 “진짜” 쿼드코어가 그렇게 좋다고 하더라도,
    경쟁사에서는 비록 2×2일 망정 훨씬전에 내놓아서 필요한 사람들은 진작부터 쓸 수 있었다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앞으로 코어 갯수가 더 많아지면 AMD의 “진짜” 소리는 쑥 들어가겠죠.
    더이상 하나의 shared cache를 모든 코어에 연결하는 방법은 어려워지니까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