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이 안되는 여름

연일 30도를 넘나드는 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럴때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건데요..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은 개인적으로 좋은 일이 생겨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


오늘만해도 gcc-MinGW에서 mti vpi 연결시키는 거 때문에 잠깐 modelsim userguide를 보다가, 딴짓을 하기 시작해서 대략한 5시간동안 딴짓을 했습니다.


뭐 딴짓이라고 해도 모레쯤이나 하려던 processor market forecasting자료 정리였는데, 어짜다보니 하고 있더군요. 이건 뭐, 원래 하려던 일은 까맣게 잊고 나중에 하려던 일을 한참하다가 “아.. 내가 오늘 하려던 일은 이게 아닌데.. ” 뭐 이런 시나리오라고나 할까요.


VPI 이야기가 나와서 그러는데요.. (또또.. 옆길로 빠집니다요) 회사 툴이 System Verilog-verification feature를 지원해주지 않아서, C/PLI나 만들어야 겠다는 이야기를 했었죠? 요즘 teal library를 분석하고 있는 중인데, 이거야 원.. 보면서 몇 번을 감탄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뭐 PLI 연결하는 것이야 별 차이있겠습니까? 뭐 thread를 사용하는 것도 그렇다치구요.. 근데, PLI 연결 부분을 teal_synch.cpp라는 몰아두고, 이걸 class로 덮어씌우고 연산자 오버로딩을 해버리니 예술적인 경지에 이르르더군요.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verilog랑 붙기 때문에 어쩌구 저쩌구 생각할 필요가 거의 없도록 만들어졌더군요.


아쉽게도 저는 유연성 보다는 빠른 동작을 즐기기 때문에 teal을 그대로 이용하지는 않겠지만, (처음에는) 재미삼아 분석해 본 라이브러리인데 아주 많은 걸 배웠습니다. 천재성이 담긴 코드에요.. 저에겐 ‘이 정도쯤은 해야 verification engineer가 되는 건가.. 에효..’ 라는 상념에 빠지게 하더군요..


C++에 익숙하시고, PLI를 공부중인 분들은 상당히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관심있으신분은 http://www.trusster.com/ 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거 관련된 책도 있는데, 아직은 저도 본 상태가 아니라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TRUSS도 아직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만, Teal만으로도 괜찮습니다 ^^;)


아.. 그러고보니 관련 기사도 있었군요.. EETimes Korea의 기사입니다.


위의 부분까지는 MS Writer에서 썼는데, 평소처럼 publish하려니 좀 허전하네요.. ^^;

혹시라도 PC환경에서 cygwin/modelsim하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몇 가지만

1) Makefile.Windows를 만듭니다. 이 파일은 Makefile.linux를 복사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2) 아래와 같이 고칩니다. (필요에 따라 더 고치셔도 됩니다.)


ARCH_LIB_OPT = -L/cygdrive/c/Modeltech_6.0/win32 -lmtipli
ARCH_SHARED_SUFFIX = dll
SYS_ARCH_CC = g++
              

3) Makefile을 수정합니다.


SIMULATOR_HOME = /cygdrive/c/Modeltech_6.0
ARCH    = Windows
SIM     = mti_2_0



대략적인 힌트만 드렸습니다만, 이 정도면 필요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수정하셔서 verification_top()함수를 작성하신 다음에 linking하시는데 문제 없을듯 합니다.

2 thoughts on “집중이 안되는 여름

  1. 최근 이 글을 비롯하여 몇몇 PLI 관련 글들에 자극받아
    회사 웍으로 시도해 보았는데요…

    Hello World 하나 보는데 4시간 걸렸어요 ㅋㅋ;;
    Solaris 8+GCC 3.X 환경인데요… Makefile 그대로 이용하면 잘 안되더라구요…

    gcc -c -fPIC -I[include directory] vpi_user.c -o vpi_user.o

    ld -G -o libvpi.so vpi_user.o …
    verilog +loadvpi=…/libvpi.so:hello_register hello_test.v

    전 blog 없어서 여기다 기록 남깁니다~ 실례 ㅋ

    1. verilog XL과 같은 cadence Tool에서는 PLI wizard라는 강력한 툴이 지원됩니다.
      그걸 쓰시면 적절한 Makefile이 순식간에 뿅~하고 튀어나오지요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