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2006 mini. 국내 LaTeX 환경의 표준을 노린다.

KTUG collection 2006은 이전에 윈도우용 Latex 환경으로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MiKTeX에 비교해서 빠른 속도, 안정적인 동작, 한글화에 맞추어진 환경으로 많은 Latex 사용자들에게 각광을 받았습니다.


저 같이 Latex을 사용할 줄만 알고, 설치하는데 항상 고생했던 사람은 컴퓨터가 불안할때 포맷을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latex설정 문제였습니다. MikTex설치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항상 이후에 한글 설정하려고 hpack깔고 한글 pdf를 만들기 위해서 이런 저런 설정하다보면 몇일 넘기기 일수였으니 말입니다. 좀처럼 익숙해지지도 않고..


그러던 차에 KC2006(KTUG-Collection 2006) CD을 받아서 설치했는데.. 세상에나 이렇게 편할 수 없었습니다.(예전에 감상을 쓴 적이 있지요..) 뭐, 소소하게 이렇게 저렇게 건드려야 할 것도 있지만 저로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KTUG의 부지런하신 많은 분들께서 KTUG Collection 2006을 더 발전시켜 거의 완전한 윈도우 기반 프로그램처럼 만드셨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 시켜드릴 KC2006 Mini입니다.


이제 더 이상 윈도우에 Latex을 설치하는데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운 받아서, 설치만 하면 끝입니다.!!!!


안정적이며, 빠른 동작 성능으로 각광받았던 KC2006이 MiKTeX에 비하여 떨어지던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업데이트 되었으며, 그 중심에는 설정과 컴파일, 패키지 추가 설치를 간편하게 해주는 KCMenu라는 것이 있지요.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다운 받아 설치해 보십시요.


[설명 페이지] [바로 다운로드]


Editor로는 EmEditor가 권장됩니다만, 저는 AcroEditor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AcroEditor의 경우 Unicode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CPC797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한글은 Unicode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워낙에 손에 익은 상태라.. ^^; 게다가 AcroEditor의 Scirpt로 Tex 매크로를 몇개 만들어둔 상태라 이전이 쉽지 않네요..


참! 광고 한 가지!


KTUG 5주년 기념 학술 발표회 및 한국 텍 학회 창립 총회가 1월 27일 10시부터 한국 고등 과학원에서 열립니다. TeX에 관련된 좋은 발표가 많이 있을 예정입니다. TeX에 관심있으신 분들과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고하십시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