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t의 2007년 전망…

아… 좌절입니다.
요즘 블로그 글을 Windows live writer를 이용하여 작성하고, draft로 올린 이후에 tatter에서 편집하는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회사에서 저녁 먹고, In-Stat 2007년 전망을 한번보고 재미있는 내용을 추려서 상당한 분량을 적었는데..  컴퓨터가 피육~하고 꺼지더니만 글이 날라갔습니다. 

날라 갔습니다…

불태웠어.. 새 하얗게..
글을 다시 쓸 엄두가 안나서.. 집에 와서야 정신차리고 기억나는 부분만 간단히 씁니다.

In-Stat은 MPR뿐만 아니라 각종 괜찮은 report, 전자/전기분야의 잡지를 발생하는 회사지요.. 여기서 2007년 전망을 한 11장 정도로 간략히 정리한게 있는데.. 재미있는 내용만 추려 써 봅니다.

첫째. 인텔이 2007년에 마켓 쉐어를 AMD에 더 이상 빼앗기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인텔의 개발 현황이나 core duo의 강력함으로 보았을때 이해 되는 이야기입니다. AMD의 새로운 코어가 2007년에 나오기는 어려울테니까요.. 게다가, 공정에 있어서는 압도적으로 인텔에 밀리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성에 있어서도 따라잡기 쉽지 않을 거라는 말이니까요..
AMD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AMD의 극적인 한판 뒤집기를 기대하고는 있습니다만 말입니다.

둘째, Nvidia는 뭔가 수를 내야 한다!
AMD와 ATi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번에도 간단히 다루었었는데요.. In-Stat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것 보다도 더~ 좋게 보고 있군요. AMD/ATi의 조합으로 인하여 강력해질 부분이 high-end부분과 main-stream모두에 적용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고.. 사실 Nvidia에 여기에 대항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앞에 언급한 인텔 분야에 대한 AMD의 대항마가 바로 이런걸수도 있겠네요..
benchmark에서 메모리 쪽은 AMD가 밀리지 않고, 정수/FP는 GPU의 SIMD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겠고.. 그래픽 벤치마크에서는 상당히 이득이 있겠고.. 오~ 머리좋은데요..^^;

여하튼..다시 주제로 와서..  NVidia는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뭔가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뭘까요?

셋째, 첫번째 상용 heterogeneous multiprocessor가 등장할 것이다. 아마도 x86+ARM 이 되지 않을까?
흠… 좀 의외의 전망입니다.. ^^;
어찌 보면 당연스럽게도 생각되는데.. x86과 ARM의 조합이 메리트가 있을까 생각은 됩니다.
일반적인 processing에서 ARM의 저전력을, multimedia에서 MMX enhanced x86.. 이런 조합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음.. DSP를 쓰는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 (뭐, x86의 강력한 코덱 지원을 생각하면 소프트웨어 개발의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있겠군요.)
그래도, 좀 갸웃~ 입니다.

그 이외에도 여러가지 쓸만한 전망들이 많습니다. (프로세서 쟁이 눈에 샥~ 들어온건 위의 3가지 지만요..)

In-stat 2007년 전망 백서는 신청하시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찾아보시길..(전, e-mail로 와서, URL을 잘 모르겠네요..)

2 thoughts on “In-Stat의 2007년 전망…

  1. 얼릉 가입하고 다운받아 보았습니다…
    당장 제 눈에 들어오는 것은
    DRM 때문에 몇몇 사용자들은 MS 비스타 이전의 OS를 쓰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건데요…
    (가상화 기술 덕분에 멀티 OS 운영하기도 쉽고 하니까…)

    한때 MS 비스타가 UNIX/LINUX 처럼 사용자 디렉토리를 제외하고
    읽기전용이라는 말이 돌아서 굉장히 불편하다는 글이 돌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제어판에 가보니 그거 끄는 옵션이 있더라…로 일단락 되었구요.

    그래서… DRM 문제는 뭔가 뒷구멍으로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1. 음.. MS의 강력한 의지라고 하니, 사용자가 익숙해지는 방법도 있겠지요. 하지만, Vista로 인해 다가오는 비지니스 마켓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 더 문제겠지요.(실제 수익은 비지니스 마켓을 점령할 수 있느냐일테니까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