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SC 프로세서 관련 신문 기사 하나

오늘자 전자신문에 제가 개발하고 있는 [wp]EISC[/wp] 프로세서 관련 기사가 전자신문에 나왔네요..

사실 이 컴파일러 최적화 작업은 회사내(적어도 프로세서팀)에서는 숙원사업과 같은건데.. 아쉽게도 국내 컴파일러 전공 교수님들께서는 “논문 주제가 되기 힘들기 때문에” 연구를 잘 맏아주시지 않았습니다. 저희 내부 컴파일러 팀은 자체적으로 스트레스를 엄청 받고 있었구요..

다행이 [wp]GCC[/wp]에 정통하신 고려대 김선욱 교수님께서 이 프로젝트를 맡아주셔서(사실 예전에 뵙고 말씀 나눈이후에 이분이 맡아주시길 내심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직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프로세서 만드는 입장에서는 컴파일러의 개선보다 좋은 소식이 없습니다. ^^;
어셈블리로 작성해서 비교했을때는 분명히 아주 좋다고 생각하는데.. 컴파일 해보면 컴파일러 성능 때문에 벤치마크 결과가  생각보다 안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저희 회사 GCC나 linux port된 소스는 아마도 저희 회사 ftp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공개 커뮤니티 지원 인력 문제로..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

[기사 출처: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610200152]

[#M_기사보기..|닫기|
에이디칩스가 33% 가량 성능이 향상된 컴파일러를 개발, ARM이 장악하고 있는 CPU 코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컴파일러란 고급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으로, 반도체 코어 개발환경의 핵심 요소다.

에이디칩스(대표 권기홍·사진 http://www.adc.co.kr)는 고려대 김선욱 교수가 이끄는 컴파일러 연구실과 공동으로 32비트 EISC용 컴파일러 버전 2.5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컴파일러는 서울시 산·학·연협력 사업인 나노 IP·SOC 설계기술혁신 사업단의 지원을 통해 에이디칩스와 고려대가 힘을 합쳐 개발한 것으로, 임베디드 벤치마크 프로그램 (EEMBC)를 실행해 성능을 분석한 결과 기존 EISC 컴파일러보다 33.6%의 성능 향상을 보였으며 ARM9 프로세서와 비교해 약 6%의 성능향상을 결과를 얻었다.

에이디칩스는 ARM9과 같은 급의 국산 CPU 코어 ‘확장명령구조(EISC) AE32000C’를 개발했으면서도 그동안 컴파일러를 비롯한 개발환경을 뒷받침해주지 못해 ARM의 장벽을 뛰어넘지 못했다. ARM9은 전세계 CPU코어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한 ARM의 대표적인 CPU코어로,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나 퀄컴의 CDMA 베이스밴드 칩을 비롯한 다양한 반도체의 코어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기사 출처: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610200152]_M#]

5 thoughts on “EISC 프로세서 관련 신문 기사 하나

  1. … 파이팅 ^-^/

    학부 때 들어본 “컴파일러 이론”은 상당히 분석적/체계적이다.. (front-end에 한해서)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론 안 그렇겠죠? ^^;;

    (기사보기 링크가 이상해요~)

    1. GCC라는 좋은 플랫폼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니까, 실제로는 이론적인면과 노가다성 분석이 합쳐 있죠.. 최적화 과정에서는 이론적인 기반이 아주 중요한 것 같더군요. 전 컴파일러에 대해서는 초보적인 수준밖에 몰라서. 🙂

      참.. 기사보기 링크가 RSS에서는 안되길래 수정했습니다.

  2. Pingback: PAPA JOHN'S
  3. 프로세서팀에 축하를 해야겠죠?
    축하~~ 🙂
    ASSEM으로 하면 ARM 보다 좋은데~~~ 이 말 당분간 안해도 되는거죠?

    내일 뵙죠~

    1. 아직은 해야죠.. 예전보다는 아주~ 많이 줄겠지만요..
      좀더 개선될 여지가 아주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

Leave a Reply